반응형

<노트북 사양보는 법>

노트북 사용량이 데스크탑 PC의 사용량을 앞서간지는 꾀 되었습니다. 삼성/LG/애플 등의 메이저 노트북 브랜드에서부터 HP/레노버/MSI 등의 저가형 노트북 브랜드까지 노트북을 고르느게 컴퓨터 초보자분들께는 그리 쉽지 많은 않을 것입니다. 

 

새학기를 맞이하여 노트북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번에는 노트북 구매를 위해 인터넷을 통해 노트북 정보를 확인하시려는 분들께 노트북 사양보는 법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순차적으로 말씀드릴테니 이번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초보자분들도 나에게 꼭 맞는 노트북을 선택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노트북 사양보는 법

1. 화면 크기 및 무게

일반적으로 화면 크기와 무게는 비례합니다. 보통 13인치에서 17인치까지 출시가 되는데요.  

'나는 화면 크기가 좀 작더라도 가벼웠으면 좋겠다' 라는 분들은 13-14인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면, '나는 무게가 좀 있더라도 큰 화면이 좋다' 라는 분들은 16-17인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화면 크기와 무게 둘다 보통정도면 좋겠다' 라는 분들은 15인치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노트북 제조사에서는 이 15인치 노트북에 가장 많은 비중을 들이고 있는 듯 합니다. 

가벼운 노트북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1.7kg 미만으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CPU

다음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CPU입니다. CPU는 컴퓨터의 '뇌'에 해당합니다. CPU 제조사는 크게 인텔과 AMD가 있습니다.

인텔 CPU는 i시리즈라는 명칭으로 i3부터 i9까지 나오는데 노트북에서는 i3, i5, i7만 포함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AMD에서는 '라이젠'이라는 명칭으로 라이젠3부터 라이젠9까지 출시되고 있습니다. 숫자는 코어/스레드/클럭 등으로 측정이 됩니다. 코어와 스레드가 높을 수록 많은 뇌들이 작업을 처리하고, 클럭이 높을 수록 처리속도가 빨라지는 것인데, 간단하게 숫자가 높아질수록 고성능 노트북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반면 가격은 더 높아지죠. 

문서작성이나 인터넷, 동영상 시청과 같이 간단한 작업만 하시려는 분들은 i3나 라이젠3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프로그래밍, 3D작업, 동영상 편집이나 고사양의 게임을 하시려는 분들은 i5, 라이젠5 이상의 CPU가 탑재되어 있는 노트북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메모리(RAM)

다음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메모리, 램(RAM) 입니다. 메모리는 컴퓨터의 임시기억장치에 해당합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마이크론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모리 제조사입니다.

요즘은 보통 4GB에서부터 32GB까지 탑재가 되어 출시가 되는데, 메모리의 용량이 높아지면 '임시기억장치'의 용량이 늘어난다는 것인데, 이는 컴퓨터가 좀 더 빠른 처리를 하는데 유리하게 됩니다. (웹 페이지를 빠르게 불러오거나, 많은 작업을 동시에 빠르게 처리 가능) 현재 출시되는 메모리는 DDR4 인데, 숫자가 높아질수록 최신 기술이 적용된 메모리입니다. 

간단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4-8GB, 고사양 작업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16GB 이상의 메모리가 탑재된 노트북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디스크 용량 및 타입(HDD? SSD?)

다음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디스크입니다. 디스크의 종류는 HDD, SSD 2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이 둘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저장방식'의 차이에 있습니다. HDD는 물리적으로 자기장의 원리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반면, SSD는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정보를 저장합니다. 무게, 속도, 충격 등 모든 면에서 SSD가 우월하나 SSD는 HDD보다 많이 비쌉니다. SSD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HDD의 가격은 지속해서 내려가는 추세입니다. 

그 다음 용량을 고려하셔야 하는데요. '설치해야할 프로그램이 많고, 저장해야할 파일이 많다'라는 분들은 디스크 용량을 최소 512GB 이상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5. 그래픽 카드

고사양의 게임을 목적으로 노트북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픽 카드에는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는데요. 외장형 그래픽 카드가 비싼 반면, 성능이 우수합니다. 그래픽 카드는 주로 NVIDIA사의 GEFORCE 시리즈가 탑재가 되어 있는데요. 그래픽 카드 제품명을 보시면 어느정도 성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GeForce 다음 나오는 항목이 GT일 경우 보급형, GTX일 경우 고급형입니다. 그 다음 나오는 숫자 3자리 중 첫 번째 숫자는 '세대수'를 의미하며 다음 2자리는 50부터 80까지 숫자로 되어 있는데 높을 수록 고성능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고사양 게임을 돌리시려면 GTX에 70이상은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노트북 사양보는 법

 

지금까지 노트북을 살 때 고려해야할 노트북 사양 알아보는 법에 대한 내용을 공유드렸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